SANGMYUNG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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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수프로필

김상헌 사진
김상헌
  • 학위: 박사
  • 연구실 : (S관)중앙교수회관 (S324)
  • 연락처 : 02-781-7774
  • 세부전공 : 문화정보학
이메일
학위
  • 박사,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세부전공 : 시스템소프트웨어), 200002
  • 석사,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세부전공 : 시스템소프트웨어), 199402
경력
  • International Advisor, Al-Farabi Kazahk National university, (2023.01~2025.12)
  • 회장, 인문콘텐츠학회, (2023.01~2024.12)
  • 편집위원장,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2.01~2023.12)
  • 회장, (사)한국전자출판학회, (2020.01~2021.12)
  • 운영위원, 양주회암사지박물관 , (2018.11~2024.12)
  • 위원, 충청남도 전통문화콘텐프위원회, (2014.06~2018.05)
  • 자문위원, 경상북도 문화콘텐츠진흥원 , (2013.11~2020.12)
  • 겸임교수, 상명대학교 , (2013.03~2015.02)
  • Program Chair,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telligent Urban Computing., (2012.04~2014.08)
  • 시간강사, 한국전통문화대학교, (2008.03~2014.08)
  • 겸임교수, 한국외국어대학교 대학원, (2006.03~2014.08)
  • 연구소장, (주)누리미디어, (2004.10~2013.12)
  • 시간강사, 겸임교수, 숭실대학교 컴퓨터학부, (1995.03~2007.08)
논문
  • How do visitors perceive the significance of tangible cultural heritage through a 3D reconstructed immersive visual experience at the Seokguram Grotto, South Korea?, Journal of Heritage Tourism, 202203
  • 아이돌 특성 조사에 대한 정량적 분석 연구, 문화산업연구, 202203
  • 콘텐츠 산업 진흥 인프라의 목표와 역할에 관한 연구: 경북 콘텐츠 기업지원센터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 202202
  • A study on the construction and utilization of korean prehistoric remains database, mobile information systems, 202201
  • 인공지능형 디지털 휴먼 개발: 전곡선사박물관 ICEMAN 외찌 콘텐츠 개발 및 가상융합 체험관 구축, 글로벌문화콘텐츠, 202102
  • 에어비앤비와 저비용항공으로 초래된 오버투어리즘에 대한 고찰, 정보기술융합공학논문지, 201912
  • A study on experience contents of baekje muryeong royal tomb using virtual reality,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 Humanized Computing, 201909
  • 회암사지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을 위한 고찰, 글로벌문화콘텐츠, 201808
  • A content service deployment plan for metaverse museum exhibitions-Centering on the combination of beacons and HMDs, INTERNATIONAL JOURNAL OF INFORMATION MANAGEMENT, 201702
  • 역사교육을 위한 메타버스 콘텐츠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 201702
  • Simularity recognition using context-based pattern for cyber-society, Soft Computing, 201508
  • 한국 문화유산 데이터베이스 구축의 현황과 전망, 충청학과 충청문화, 201506
  • Interactive Documentary on perspective of new media, Internatio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otous Engineering, 201412
  • 문화탐방로 방문자 경험 제고를 위한 스마트 콘텐츠 기획, 글로벌문화콘텐츠, 201406
  • A study on utilization situation and problems in traditional culture-based public knowledge contents,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201403
  • A Representation of Hierarchical spatial context for urban compu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its applications, 201401
  • 영화산업과 콘텐츠플랫폼, 한국스마트미디어학회지, 201312
  • 다양성 영화를 통해 본 스마트 콘텐츠 범주와 가능성, 스마트미디어학회지, 201312
  • DMZ Docs and contextual Environments, Internatioinal Journal of Multimedia and Ubiquitous engineering, 201305
  • Cyberspace and Intercultural Strategy, International Journal of smart Home, 201303
  • A study on security grade assignment model for mobile users in urban computing, information , 201301
  • 데이터 정보 지식 콘텐츠, 인문콘텐츠, 201212
  • 미디어와 문화기술 그리고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201212
저역서
  • 디지털 독서와 트랜스리터러시, 차이나하우스, 20211217
  • 안동지역 전통유산의 활용, 한국국학진흥원, 20201218
  • Mémoires & Créations, L’Harmattan, 20191010
학술발표
  • 메타버스를 활용한 지역축제 활성화 방안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11211
  • 초고령사회 중장년층 재취업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학회, 20211203
  • 빅히스토리와 인공지능 - 메타버스 시대의 리터러시, 동의대학교 디크니타스교양교육연구소, 20211120
  • 고캐싱 체험형 역사문화관광 애플리케이션을 통한 한국 문화유산 활용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210828
  • 커뮤니티 아카이블 활동을 통한 미래유산의 발굴과 보전, 서울특별시, 20210825
  • 콘텐츠 IP 를 활용한 로컬 브랜딩 정책에 관한 연구, 인문콘텐츠학회, 20210612
  • 고령사회 직장퇴직자의 지역사회참여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10605
  • OTT 서비스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10605
  • 한국판 뉴딜정책에 따른 디지털콘텐츠산업 육성 정책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01205
  • Artificial Intelligence Contents in the Age of Digital Heritage: Developing Interactive Artificial Intelligence Contents for Historical People, 한국콘텐츠학회, 20201113
  • A study on the establishment of a non-face-to-face content distribution platform using ICT technology, 한국콘텐츠학회, 20201113
  • 포스트 코로나 19 융합콘텐츠 인큐베이팅에 관한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00613
  • 코로나 사태로 인한 문화예술계의 위기 – 문화 공연예술사업의 위기,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00613
  • 빅데이터를 활용한 문화소비 분석 사례 – 네이버 데이터랩을 활용하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200613
  • 국내 관광지의 오버투어리즘 현상에 관한 고찰 : 서울 북촌 한옥마을과 제주도 애월읍, 우도면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90608
  • 회암사지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 양주시립회암사지박박물관, 20180622
  • 올림픽 개막식 문화공연에 나타난 정체성에 관한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80616
  • 경기도 전곡선사박물관 인류의 진화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80616
  • 문화기술을 활용한 국회 헌정기념관내 국회역사관 전시기획, 한국박물관학회, 20180519
  • 다중 체험형 가상현실 디지털 헤리티지 콘텐츠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 20180512
  • Development of Angkor Wat Digital Contents by Virtual Reality, AIT, 20171210
  • 진시황릉병마용갱의 가상현실에 의한 디지털 콘텐츠화 방안,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1202
  • 문화주도 젠트리피케이션에 관한 고찰 : 문래창작촌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1202
  • The Digital heritage exhibition at ASEAN cultural institute, OMSK tech university, 20171117
  • 미얀마 바간 로카페익판 사원 아키아빙 구축과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 독립서점 사례분석을 토대로 한 복합문화공간으로써의 지역서점 활성화방안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70610
  • 가상현실기술을 이용한 고구려 고분벽화 VR 콘텐츠 개발과 의미, 한국콘텐츠학회, 20170512
  • Creating Stories in Space where stories are Lost, Ryukyu University, 20161211
  • Analysis of the usefulness of Gamification-integrated fitness, Ryukyu University, 20161211
  • 기능성 VR 콘텐츠를 통한 콘텐츠의 사회적 공헌방안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1210
  • 황룡사 디지털 복원형 가상현실 콘텐츠 개발 및 활용방안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1210
  • 디지탈문화유산과 투어리즘, 건국대학교 아시아콘텐츠연구소, 20161118
  • 유교책판의 접근성 확장을 위한 아카이브 방안, 한국국학진흥원, 20161109
  • 가상현실(假想現實)을 이용한 사마르칸트 아프라시압 궁전벽화 디지털 복원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 이야기를 잃어버린 공간에 이야기 만들기 : 소설가와 소설의 역할,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 스포츠 구단의 마케팅 콘텐츠가 팬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한화이글스의 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 중국 연정소설과 한국 로맨스 소설 비교 연구 : <보보경심>과 <성균관 유생들의 나날>을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60701
  • 메타버스를 활용한 역사교육콘텐츠 개발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60520
  • 과학기술발전이 가져올 경기도의 미래상 - 소프트웨어중심사회 전략을 중심으로, 경기학회, 20151120
  • 자생을 기반으로 하는 박물관 협력사업 모델 연구,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0619
  • 기록문화유산 기반의 문화 ODA 활용사례 확장방안 - 베트남 후에 왕성 디지털 복원사례를 중심으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0619
  • 무형문화유산 interactive 콘텐츠 개발방안,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0619
  • 한국도깨비의 원형을 활용한 문화콘텐츠개발, 글로벌문화콘텐츠학회, 20150619
  • 한국형 문화 ODA 현안과 발전방향, 글로벌문화콘텐트학회, 20150619
  • 게이미피케이션 기반 연관현실 게임 플랫폼 시론, 한국콘텐츠학회, 20150502
  • 홀로그램 콘텐츠 전용관의 국내 사례조사, 한국콘텐츠학회, 20150502
  • 이미지 인식 증강현실 기반 전시콘텐츠 활용 방안, 한국콘텐츠학회, 20150502
  • Interactive Documentary as a New Media, IUrC, 201408
  • A Character Extension method based on storytelling, ICCC, 201406
  • An AR Exhibition of Late Joseon Dynasty Painting, ICCC, 201406
프로젝트
  • 국회역사관 디지털 전시 구성 연구, 국회사무처, (2017.11~2018.3)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디지털 전시현황과 진단 , 대한민국역사박물관, (2017.11~2018.1)
  • 상암 이스포츠 아카이브 및 전시관 구축 중장기계획수립, 문화체육관광부, (2016.~2016.)
  • 전통문화사진 디지털 아카이브 콘텐츠 활성화 및 저작권 관리방안연구, 조계종, (2016.~2016.)
  • 세계유교박물관 유물수집방안 및 정보화전략계획수립 연구, 안동시청, (2015.~2015.)
  • 국학진흥원 디지털서비스 정보화전략계획 수립 연구용역, 국학진흥원, (2015.~20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