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융합공과대학 | 학과명 | 한일문화콘텐츠전공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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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DR명칭 | SW기반문화콘텐츠기획제작 | ||||||||||||||||||||||
교육목표 | 21세기 지능정보사회에서 미래지향적인 문화콘텐츠 산업에 기여하는 ‘한일문화-SW 융합 문화콘텐츠 핵심인재 양성’ 이라는 교육목표 하에 인문학적 지식 기반의 SW 연계 교육을 통해 멀티미디어콘텐츠의 기획, 설계, 제작 경험의 심화, 실용화, 전문화한다. 또한 다양한 분야와의 상호작용으로 4차 산업혁명시대에 혁신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문화콘텐츠 전문가를 양성한다. | ||||||||||||||||||||||
담당교수 | 장근수,김평강,안노마사히데,조규헌 | ||||||||||||||||||||||
진출분야/직업군 | 방송, 엔터테인먼트, 연극, 게임, 애니메이션, 캐릭터 개발, 미디어 콘텐츠 크리에이터, 앱 창작, 콘텐츠 관련 공기업, | ||||||||||||||||||||||
진출 세부분야 | 방송기획자, 연출가, 문화콘텐츠(공연, 예술, 축제) 전문가, 미디어콘텐츠 기획 및 제작자, 앱 콘텐츠 개발자, 문화콘텐츠마케팅기획자, 스마트 콘텐츠 전문가, 개인미디어크리에이터, 게임 및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획, 게임 기회 및 개발자, 캐릭터 기획자, 애니메이션 기획자, 웹툰 제작자, 문화콘텐츠 관련 공기업 및 연구소 | ||||||||||||||||||||||
교육과정 (총 48 학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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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일본어능력시험N2, TOEIC800점, 디지털정보활용능력(DIAT), 멀티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자격, 그래픽기술자격(GTQ), 무대예술전문인자격 | ||||||||||||||||||||||
필요 직무능력 | 문화콘텐츠 기획 능력, 일본문화콘텐츠 분석 능력, 한일 간 문화협력 및 교류 역량, 한류문화콘텐츠 마케팅, 디지털정보활용 능력, SW 운용 능력 | ||||||||||||||||||||||
필요 기초능력 | - | ||||||||||||||||||||||
기타 특이사항 | 1. [SW 기초교육과정 이수] 2. [콘텐츠제작연계전공] 기초컴퓨터그래픽1(3), 미디어기법(3), 뉴미디어아트(3), 만화기초(3), 애니메이션기초(3), 만화적상상력(3), 카툰(3), 웹툰워크숍(3), 문화예술경영학개론(3), 공연기획실습1(3), 문화예술마케팅(2), 문화콘텐츠비즈니스(2), 전시기획실습1(2), 공연기획실습(2) 3. [게임애니메이션 융합전공] 인공지능기초(3), 게임프로그래밍입문(3), 콘텐츠서비스개발1(4), 콘텐츠기획및프리젠테이션(3), 게임소프트웨어개발1(4), 3D CDI기초(3) 네러티브 연출기법(3), 넌리니어 콘텐츠 스토리텔링(3), 인터랙티브 콘텐츠분석과기획(3), 인터랙티브CGI기초(3) | ||||||||||||||||||||||
교양교육과정 | 글로벌시대지역의이해,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영화로보는현대사,창의적문제해결,컴퓨터활용능력(영상콘텐츠기획&제작) | ||||||||||||||||||||||
비교과교육과정 | 상명튜터링,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상명피어오름서포터즈,창업동아리,상명튜터링,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상명피어오름서포터즈,창업동아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