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실습

학교현장실습의 의의

학교현장실습이란 대학에서 학습한 교원 양성 교육 과정의 내용을 교육현장인 각급 학교에서 구체적으로 적용하고 실천하는 과정이다. 대학과 일선 학교를 연계하면서 그간 대학에서 배우고 익힌 기본 원리를 실제 교육현장에서 응용, 전개하여 교사로서의 품성과 능력을 배양하고 평가받는다. 또한 현장의 실정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연구,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현장교육이기도 하다. 그러므로 이를 성공적으로 수행했을 때 교사로서의 자격을 인정받아 소정의 절차를 거쳐 한 사람의 교사로서 교직사회에 입문하게 된다.

가르치는 것이 배우는 것(Teacing is learning), 행함으로써 배운다.(Learning by doing)는 J. Dewey의 말처럼 실제 교육현장에 임하여 학생을 가르쳐 보는 것보다 더 효과적이고 역동적인 학습방법은 없을 것이다. 그러나 대학에서 이론을 통한 학습은 간접교육방식이기 때문에 실제와는 거리가 있으므로 직접 교육방식인 교육 실습은 자기가 한 행동의 결과를 직접 확인하고 그 정보를 즉각적으로 받아들임으로써 보다 나은 교육을 계획할 수 있다.

학교현장실습의 목적

학교현장실습의 목적은 현장실습을 통해 훌륭한 교사로서의 품성과 능력을 개발하는 것이라고 말 할 수 있다.

첫째, 대학에서 배운 교육원리를 실제경험을 통해 활용할 수 있다, 아무리 이론을 통달하고 모의 상황에서는 잘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실제상황에서는 서툰 점이 나타나게 된다. 그러므로 교사로서 교단에 서기 전에 교육활동에 익숙한 한 사람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학교현장실습은 반드시 필요하다.

둘째, 대학에서 배운 여러 가지 교육이론을 실제상황에 적용하면서 나타나는 현상과 문제점을 파악하고 인식하게 한다. 이론과 실제 사이에서 필연적으로 나타나는 괴리현상은 이론의 오류일 수도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는 이론이 도출된 상황조건과 실제 교육현장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러므로 학교현장실습은 대학에서 배운 이론과 원리를 교육현장에서 적절하게 구성해 활용할 줄 아는 융통성과 창의성을 지닌 교사를 양성하는 데 목적이 있다. 따라서 학교현장실습은 장차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교육현장의 변화에 대한 인식과 그에 대처할 수 있는 자세 및 능력을 길러주기 위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셋째, 단편적으로 익힌 지식과 기술을 통합적으로 재구성해 교육작용 전반에 걸쳐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한다. 교육활동은 의도적이고 계획적으로 수행되지만, 때로는 무의도적인 것이 커다란 교육적 영향력을 행사할 수도 있으므로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교육작용의 통합적인 능력의 중요성을 인식시키도록 한다.

넷째,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는 교직자적 소양을 재검토하여 진로선택에 대해 생각할 기회를 갖게 한다. 실습을 통해 교직에 대한 매력을 한층 강화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면, 교사로서의 적성이나 자질을 맞지 않음을 인식하게 되는 경우도 있다. 적성에 맞지 않거나 능력이 없으면서 교직을 일시적 생계수단이나 부업으로 택한다면 본인도 불행하지만, 수많은 학생들에게 죄를 짓는 처사임을 명심해야 한다. 그러므로 학교현장실습은 자신이 교사로서 적합한지 살펴보고 과연 교직에 보람과 긍지를 가지고 종사할 수 있겠는가를 진지하게 생각해볼 기회를 제공해준다.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