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인문사회과학대학 | 학과명 | 지적재산권전공 | ||||||||||||||||||||
---|---|---|---|---|---|---|---|---|---|---|---|---|---|---|---|---|---|---|---|---|---|---|---|
CDR명칭 | 전자상거래법무전문가 | ||||||||||||||||||||||
교육목표 | 최근 오프라인에서의 상거래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등 상거래의 영역이 확대되어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거래환경 속에서, 상거래에 관한 기초법인 상법총론과 회사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 이후, 인터넷에 기반한 정보처리시스템 및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는 전자금융 내지 대금결제시스템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자상거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표로 함 | ||||||||||||||||||||||
담당교수 | 김동민 | ||||||||||||||||||||||
진출분야/직업군 | 전자상거래 관련 업무의 전문가로서, 금융회사, 전자금융회사, 신용카드회사, 통신판매회사, 인터넷 쇼핑몰, 이동통신회사, 정보통신업체, 결제대행회사, 온라인 콘첸츠 사업자, 신탁회사, 프랜차이즈 회사, 공정거래위원회, 저작권위원회 등 | ||||||||||||||||||||||
진출 세부분야 | 전자상거래 기획, 인터넷 마케팅,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전자상거래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인터넷 쇼핑몰 업체, 기업의 쇼핑몰, 정보통신업체, 유통업체, 가맹사업자의 사업상 검토 및 컨설팅, 법무팀, 총무인사팀, 마케팅 관리부서, 전자상거래 담당부서, 인터넷 쇼핑 관리 분야, 정보통신업 분야, 기업체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 분야 | ||||||||||||||||||||||
교육과정 (총 30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전자상거래 관리사(대한상공회의소), 전자거래운용사(대한상공회의소), 가맹거래사(대한상공회의소) | ||||||||||||||||||||||
필요 직무능력 |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된 경영, 기술, 마케팅 능력. IT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웹사이트 운영 관리 능력. 정보검색, 웹디자인, 인터넷 마케팅, 사이 | ||||||||||||||||||||||
필요 기초능력 | 사안에 대한 분석 능력, 직업 윤리의식, 소비자 서비스 마인드, 컴퓨터 활용능력, 인터넷 서비스의 관리 능력, 정보검색 및 웹디자인 능력, 인터넷 마케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미래사회와디지털기술,범죄와사회,생활법률,컴퓨터와정보사회,현대인과저작권 | ||||||||||||||||||||||
비교과교육과정 | 진로검사,찾아가는비교과교육과정피어오름설명회(1일차),학습검사,SM피어오름(사범대학-교육학과),오름교육페스티벌,오름피날레,심리검사데이,성격및정서검사,개인심리상담,진로검사,SM-CDR나비오름설명회,학습검사,SM피어오름,오름교육페스티벌,심리검사데이,성격및정서검사,개인심리상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