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내용
단과대학 인문사회과학대학 학과명 지적재산권전공
CDR명칭 전자상거래법무전문가
교육목표 최근 오프라인에서의 상거래가 인터넷을 이용하여 다양한 형태로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등 상거래의 영역이 확대되어 전자상거래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거래환경 속에서, 상거래에 관한 기초법인 상법총론과 회사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 이후, 인터넷에 기반한 정보처리시스템 및 전자적 매체를 이용하는 전자금융 내지 대금결제시스템 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함으로써, 전자상거래 분야로 진출할 수 있는 전문가 육성 프로그램의 개발을 목표로 함
담당교수 김동민
진출분야/직업군 전자상거래 관련 업무의 전문가로서, 금융회사, 전자금융회사, 신용카드회사, 통신판매회사, 인터넷 쇼핑몰, 이동통신회사, 정보통신업체, 결제대행회사, 온라인 콘첸츠 사업자, 신탁회사, 프랜차이즈 회사, 공정거래위원회, 저작권위원회 등
진출 세부분야 전자상거래 기획, 인터넷 마케팅, 전자상거래 운영 및 관리, 전자상거래 시스템 운영 및 관리, 인터넷 쇼핑몰 업체, 기업의 쇼핑몰, 정보통신업체, 유통업체, 가맹사업자의 사업상 검토 및 컨설팅, 법무팀, 총무인사팀, 마케팅 관리부서, 전자상거래 담당부서, 인터넷 쇼핑 관리 분야, 정보통신업 분야, 기업체의 전자상거래 시스템의 운영 및 관리 분야
교육과정
(총 30 학점)
교육과정
1학년 1학기(학점) 법학개론(3)
2학기(학점) 민법총칙 (3) 상법총론(3)
2학년 1학기(학점) 물권법총론 (3) 회사법1(3)
2학기(학점) 회사법2(3)
3학년 1학기(학점) 채권법총론 (3) 어음수표법(3)
2학기(학점) 채권법각론 (3) 보험해상법(3)
4학년 1학기(학점)
2학기(학점)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전자상거래 관리사(대한상공회의소), 전자거래운용사(대한상공회의소), 가맹거래사(대한상공회의소)
필요 직무능력 인터넷 비즈니스와 관련된 경영, 기술, 마케팅 능력. IT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하는 웹사이트 운영 관리 능력. 정보검색, 웹디자인, 인터넷 마케팅, 사이
필요 기초능력 사안에 대한 분석 능력, 직업 윤리의식, 소비자 서비스 마인드, 컴퓨터 활용능력, 인터넷 서비스의 관리 능력, 정보검색 및 웹디자인 능력, 인터넷 마케
기타 특이사항
교양교육과정 미래사회와디지털기술,범죄와사회,생활법률,컴퓨터와정보사회,현대인과저작권
비교과교육과정 진로검사,찾아가는비교과교육과정피어오름설명회(1일차),학습검사,SM피어오름(사범대학-교육학과),오름교육페스티벌,오름피날레,심리검사데이,성격및정서검사,개인심리상담,진로검사,SM-CDR나비오름설명회,학습검사,SM피어오름,오름교육페스티벌,심리검사데이,성격및정서검사,개인심리상담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