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과대학 | 융합공과대학 | 학과명 | 생명공학전공 | ||||||||||||||||||||
---|---|---|---|---|---|---|---|---|---|---|---|---|---|---|---|---|---|---|---|---|---|---|---|
CDR명칭 | 바이오마케팅 및 임상관리 | ||||||||||||||||||||||
교육목표 | 국가와 인류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생명공학 전반에 걸친 기초 이론과 실험방법 및 폭넓은 응용방법을 교수하여 넓은 시야와 전문적인 업무역량을 갖춘 유능한 인재를 육성하는데 있음. 구체적으로 바이오헬스/혁신신약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개발, 영업, 마케팅 전문 인력, 바이오 조사기획평가, 임상연구관리(CRO, CRA) 등 전문인력 양성에 그 목표를 두고 있음. | ||||||||||||||||||||||
담당교수 | 이영미 | ||||||||||||||||||||||
진출분야/직업군 | 1. 바이오산업체 영업, 마케팅 직 2. 바이오의약품 기술영업원 3. 제약회사 임상연구원(CRA) | ||||||||||||||||||||||
진출 세부분야 | 바이오정보업체, 화장품·식품·바이오의약품 업체 | ||||||||||||||||||||||
교육과정 (총 39 학점) |
|
||||||||||||||||||||||
필요(관련) 자격사항 (발급기관명) |
생물공학기사(한국산업인력공단), QCRA(Qualified Clinical Research Associate,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 | ||||||||||||||||||||||
필요 직무능력 | 영업, 마케팅 - 영업, 마케팅 전략 수립, 신규 사업기획 발굴, 수주전략수립, 기술영업 제안 작업, 사업계약 협상, 기술영업 사후 관리, 협력선 관리 등의 역량 조사기획평가 - 생물조사, 신규사업기획 발굴, 바이오사업 평가, 환경영향평가와 관련된 역량 임상연구 - 임상시험의 진행과정을 감독하고, 해당 임상시험이 계획서, 표준작업지침서, 임상시험관리기준 및 관련 규정에 따라 실시/기록되는지 여부를 검토/확인하는 활동을 하기 위한 역량 | ||||||||||||||||||||||
필요 기초능력 | 외국어(영어), 의사소통, 수리, 자기개발, 자원관리, 정보, 기술, 대인관계 | ||||||||||||||||||||||
기타 특이사항 | |||||||||||||||||||||||
교양교육과정 | English Enrichment(Speaking),건강과학의이해와실천,경제학의이해,교양과인성(생명공학),기초AI와콘텐츠,논리와비판적사고,사고와표현,성의과학,신소재와문명발달,정보윤리와보안,질병과노화,창의적문제해결,컴퓨팅사고와데이터의이해,휴먼커뮤니케이션 | ||||||||||||||||||||||
비교과교육과정 | 진로검사,Aware(이해)기반진로탐색∙설계지원 ,Capacity(역량)기반취업역량강화지원 ,Experience(경험) 기반 현장체험 및 일경험 지원,Let’s피어오름(취업),상명에세이경진대회(학술),스터디상생플러스,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학술정보관이용및학술DB활용교육,맞춤형교과연계심리검사워크숍,고공행진학습동기강화상담(개인),창업동아리,창업멘토링,Let’s피어오름(창업),진로검사,Aware(이해)기반진로탐색∙설계지원 ,Capacity(역량)기반취업역량강화지원 ,Experience(경험) 기반 현장체험 및 일경험 지원,Let’s피어오름(취업),상명에세이경진대회(학술),스터디상생플러스,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학술정보관이용및학술DB활용교육,맞춤형교과연계심리검사워크숍,고공행진학습동기강화상담(개인),창업동아리,창업멘토링,Let’s피어오름(창업) |